본문 바로가기

스페셜케어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요? 정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대 에스테라입니다^^

 

실제로 다이어트 진행 중이신 분, 말로만 365일 다이어트 해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많은 분들의 공통된 말이 있다면 '물만 먹어도 살이 쪄요'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 중 물만 마셔도 살이 찌시는 분들이 진짜로 있답니다.

그렇다면,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것이 정상일까요?

 

물은 칼로리가 없으므로 살이 찌지 않는 것이 당연합니다. 게다가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소비를 늘리며 몸 안의 노폐물이 잘 빠져나가도록 돕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몸 안에 들어간 만큼 물이 빠져나오지 못하면 문제가 되고 이 경우 체중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수분 정체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잘못된 생활 자세, 식습관,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 저하, 여성호르몬의 불균형,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 등 짜게 먹어도 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 합니다. 염분은 수분을 몸 안에 가두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에요.

 

음식을 짜게 먹는 것도,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근무하는 직업도 아니라면 호르몬의 이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기능이 약해지면 발뒤꿈치가 갈라지고 손발이 차며 쉽게 피곤해집니다. 또한 아침이면 코가 맹맹해지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거나 푸석푸석해지고, 손톱이 잘 부러지며, 변비와 월경불순이 생기는 등 이상 증세가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의 불균형도 원인이 되는데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얼굴이 화끈거리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갱년기장애는 여성 호르몬 이상의 원인이 됩니다.

 

+물, 비만에는 좋지만 식사 중엔 NO.

물은 몸무게의 60%를 차지하고 다양한 생리적 작용을 하고 있어 중요합니다. 물만 마셔도 건강을 지키고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수분대사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콩팥은 물을 흡수하여 배설하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복에 물을 자주 마셔주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비만을 촉진시킵니다.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키기 때문인데요.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면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인슐린이 등장하는데, 이 호르몬은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혈액 속의 포도당을 지방 조직에 잡아 가두는 일을 하기 때문에 살이 찌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만 제대로 알아도 내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우리 모두 건강하게 다이어트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