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이야기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안 좋은 음식과 음식의 성분.

안녕하세요. 이대 에스테라입니다^^

오늘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음식과 성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여드름의 치료적인 측면은 급속도로 발달해 왔지만 여드름의 영양학적 관리에 관해서는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인자 중 하나로 영양학적 관리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입증되면서 여드름의 영양학적 관리의 중요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여드름과 식이와의 관계.

지금까지 전문가들은 잘못된 식이습관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보는 관점과 무관하다고 보는 관점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뉘어 팽팽한 대립을 이루어 왔는데, 최근에는 수많은 연구를 통해 여드름의 발생에 음식의 섭취 또한 잠재적인 역할을 한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밝혀지면서 여드름의 영양학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드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드름 전용 케어는 물론 일상생활에서의 휴식, 운동, 음식, 수면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습관적으로 잘 지키지 못하는 것이 바로 식이 요법입니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영양학적 인자.

-우유 및 유제품

우유는 성장기에 좋은 영향을 주는(키 성장, 뼈 튼튼, 두뇌발달)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우유가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까요?

사실 유제품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는 것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입증되고 받아들여진 이론입니다.

임신한 젖소가 우유를 생산할 때 높은 수치의 호르몬이 생성되는데, 젖소로부터 얻은 우유 속에 들어있는 성호르몬 원인물질(DHEA)에 의해 피지선이 자극되어 피지 과잉 분비가 되고 이는 모공 안에서 쌓여진 케라틴 세포와 섞이면서 모공을 막거나 여드름을 발생하게 만든다는 이론입니다.

또한 우유를 200ml씩 하루 3번, 12주 동안 섭취를 했을 경우 IGF-1(인슐린 유 사 성장인자-1)의 수치가 늘어난 결과를 볼 수 있는데, 이 IGF-1이 피지샘에서 피지를 자극하기 때문에 결국 우유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연구로는 무지방 우유를 마신 사람이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결론도 나와있습니다.

이에 여드름 피부의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우유보다 두유를 마시는 것이 여드름에 더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답니다.

 

-고지방·트랜스지방 함유 식품

트랜스지방이란 액체 상태의 불포화 지방을 고체화하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지방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마가린과 쇼트닝인데 특히 쇼트닝은 과자나 튀김 등 시판 식품과 음식 등에 대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그 유해성이 더 심각합니다.

미국 FDA는 지난해 트랜스지방을 인체 유해 물질로 규정하고, 세계보건기구는 트랜스지방의 일일 섭취량을 열량의 1% 이하로 유지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서구화된 식습관에 있습니다. 햄버거와 라면 등의 인스턴트식품과 고지방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여드름이 흔히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 노화를 유발하며 세포독성과 혈관 독성을 일으키며 신체 내에서 염증의 형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지성화시키고,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혈당지수(GI)가 높은 단 음식

영국에서는 우유를 비롯하여 혈당 지수(GI)가 높은 음식이 체중 증가는 물론 여드름의 발생 또는 악화와 관계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GI(Glycemic Index) 지수가 높은 음식이 여드름과 체중감량에 좋지 않은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GI 지수가 높은 음식이 피지를 생산하고 인슐린을 포함한 호르몬 수치를 높이며 세균과 효모균의 영양 공급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체내에서 피부 진피 내 콜라겐 섬유나 엘라스틴 섬유 가닥에 포도당과 과당의 공유결합이 발생하는 당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손상을 복구하는 기능을 방해하며 이 결합 조직을 공격합니다. 특히 단백질과 결합된 설탕류가 많을수록 이런 당화 현상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당화 결과물로 변형 단백질인 AGE(Advanced Glyc-ation Endproduct)가 축적됩니다. AGE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단백질이나 지질, 유전자 핵상 등과 결합해 생성된 당화 산물을 말하는 것으로 주위 조직을 파괴하는 악성적 활성화 물질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위험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에 정제된 설탕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복합 탄수화물 섭취로 대체하는 것이 여드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과일, 채소, 정제되지 않은 곡류가 있습니다.

 

★여드름의 영양학적 관리를 주목하라.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식품들은 개인의 체질적인 측면에서 유전적으로 체내에서 분비되는 각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에 관한 차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겠지만, 여드름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데 영양학적 관리 또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여드름을 일으키는 원인이 하나로 단정 지을 수 없을 만큼 여러 가지 측면으로 다양하듯이, 여드름과 식이와의 관계 또한 그만큼 다양한 측면에서 작용할 것입니다.

체질적인 요소, 즉 유전학적 요소의 경우 후천적으로 바꾸기 어렵지만 영양학적 관리의 경우 누구나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부가적인 방법으로도, 추후 여드름 발생을 감소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에 여드름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개선 제품, 피부관리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여드름의 영양학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출처: 에스테틱 앤 스파 잡지 12월호.

 

여드름이 나신 분들이라면 자신의 식습관부터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모두 부드럽고 뽀얀 피부가 되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