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이야기

[이대 에스테틱 에스테라]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신가요?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신가요??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 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물질로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또는 자동차 매연 의 배출가스에서 나오며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어 각종 폐 질환을 유발하며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떨어지게 합니다.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이유

요즘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불청객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중국의 미세먼지는 중국의 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환경에 안 좋을 배기가스와 석탄 등의 안 좋은 물질들이 대기를 타고 우리나라까지 날라오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최근 국내 남녀노소 인구 중 절반 이상이 피부, 눈, 호흡에 이상을 호소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 대기 중의 미세먼지는 모공의 20배 정도 작아서 이런 미세먼지가 피부에 흡착되어 알레르기나 간지러움 염증성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의 “산”성분은 피부를 산화시켜 노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2. 눈 질환: 눈에는 미세먼지가 들어가기 쉽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각막에 붙어 결막염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 나가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각막 궤양이나 시력저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호흡기계 질환을 격고 계신 분들에게 미세먼지는 가장 위험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호흡기계 감염을 시작으로 심혈관질환이 발생하며 자율신경계의 장애와 혈액응고 등이 나타납니다.

 

미세먼지의 예방법

1. 마스크 착용: 일반 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와 같은 특수 마스크를 착용하고 세탁할 경우 그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1회용으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개인 청결 깨끗이 하기: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 2차 감염에 유의합니다.

3. 세탁 후에는 실내에서 건조하기: 실외에서 건조할 경우 미세먼지가 옷에 흡착될 수 있습니다.

4. 물을 충분히 마셔주기: 노폐물 배설에 용이한 물을 많이 마셔주어 호흡기를 보호하며 되 도록 바깥 음식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5. 창문을 열지 말고 야외활동 삼가기: 미세먼지가 높을 날은 환기를 하는 것이 더욱 안 좋 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활동을 할 경우에는 그대로 미세먼지가 우리 호흡기를 타고 몸속에 흡착됩니다. 외출을 자제하세요.

6. 샤워와 세안을 꼼꼼히 해주세요: 외출하고 돌아와서 꼼꼼한 세안과 샤워로 미세먼지를 제 거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세먼지 세안법

1. 세안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1차 클렌징으로 먼지와 피지,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3. 2차 세안제로 거품을 내어 깨끗이 세안해 줍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잘 쌓이는 부분으로 코와 눈 쪽 헤어라인을 신경 써서 세안합니다.

4.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개인의 피부에 따라 딥 클렌징으로 묵은 각질을 정리해 주세요.

5. 세안을 마치면 기초화장품을 꼼꼼히 발라주어서 피부 보습 막을 형성하여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세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생강차: 향균작용이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 완화에 효 과적이다.

•미역, 해조류: 우리 몸의 해로운 성분들을 효과적으로 배출.

•연근: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 호흡기 질환 예방.

•마늘: 중금속 해독, 수은 제거 이처럼 미세먼지는 우리 몸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친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시려면 에스테라가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