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케어

환절기에 더 심해지는 비염, 비염에 좋은 차, 음식

안녕하세요, 이대 에스테라입니다^^

 

오늘은 환절기가 오면 더 심해지는 비염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비염에 좋은 차와 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비염은

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가르키는 비염은 종류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뉘며, 각기 나타나는 비염 증상도 조금씩 상이합니다.

 

1. 급성 비염 - 비점막에 종창과 부종을 일으키며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을 수반하는 급성 염증으로 가을과 봄철에 심합니다. 원인은 리노바이러스, 5세 이하의 소아에게서 잘 발생하며 성장함에 따라 줄어들고, 10년 전후로 좋아집니다.

 

2. 단순성 만성 비염 - 지속적인 만성 자극, 급성 비염의 지연이나 반복, 갑상선 기능장애로 발생하며, 좌 우 교대로 코가 막히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3. 만성 비후성 비염 - 만순 단순성 비염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비중격 만곡증, 만성부비동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지속적인 비호흡장애, 후각장애, 폐쇄성 비음, 두통, 수면장애 등을 나타냅니다.

 

4. 위축성 비염 - 악취, 가피형성, 하비갑개의 점막 및 골조직의 위축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며, 기타 코막힘, 후각장애, 비인두의 건조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5. 약물 중독성 비염 - 비염에 의한 코막힘 증상을 덜기 위하여 혈관 수축제로 된 점비액을 장기간 또는 다량으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합니다.

 

6. 알레르기성 비염 - 재채기 발작, 수양성 콧물, 코막힘 등이 3대 증상으로 항원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며, 계절에 따라 심해지는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과 일년내내 생겨나는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로는

대추차 : 혈액순환을 도와서 몸이 찬 저혈압이신 분들에게도 좋으며

            말린 대추는 염증에 좋고 코 속 혈관에도 좋습니다.

갈근차 : 비염환자가 몸에 열이 생겼을 때 열을 가라앉혀주며 코막힘과 재채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생강차 : 비염에 좋은 차로 많이 알려져있죠!

모과차 : 사과산, 사포닌,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도 좋고,

            목 건조증, 기침, 가래를 없애줍니다.

질경이차 : 아이들의 기침을 없애주고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염증완화와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 - 코막힘, 콧물                               우엉 - 코 점막을 강화

배 - 기침, 가래                                  미나리 - 해독작용, 염증완화

생강 - 가래와 기침 완화, 특히 알레르기 비염 예방에 효과

녹차 - 알레르기 성분이 몸 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고 함

 

비염 치료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운동으로 인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비염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환경에서 질병을 막아내는 힘인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근본적인 비염 치료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비염에 좋은 차, 음식이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다른 식품들과 달리 오천건이 넘는 논문과 임상시험으로 효능이 입증된 홍삼을 들 수 있습니다.

 

홍삼에 유효성분인 사포닌과 산성다당체는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사포닌은 영양분 흡수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세포 내의 효소활성화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산성다당체는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의 활성화를 가져와 면역 활동을 활발히 합니다.

 

환절기에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죠?

비염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출처]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비염에 좋은 음식,차>|작성자 degp53vvel